0. Message Queue란?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MQ(엠큐 : Message Queue)라고 불리는 MSMQ (Microsoft Message Queu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원론적인 뜻부터 풀이를 해보면(제일 하단에 쉽게 풀이 해놓았지만...)
Message Queue (이하 : MQ) 라는 이름의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각기 다른 시간에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이 이기종(서로 다른 체제) 네트워크 및 System(일시적인 Offline 포함)에서 서로 통신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A) Message란?
- 두 대의 컴퓨터(혹은 일련의 System) 간에 전송되는 Data의 단위로서, Message는 텍스트 문자열로 구성된 아주 간단한 형식이 될수도 있고 개체를 포함하는 복잡한 형식이 될수도 있습니다.
(혹은 Xml 형태의 문서로도 저장이 가능합니다. - 보통 Standard type XML Documents를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B) MQ의 역할은?
- MQ Management System은 Message를 최초 position에서 Destination position 까지 전달하는 중개자 역할을 합니다.(즉, 우체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C) 그렇다면 MQ의 목적은 과연 무엇?
Queue의 목적은 Routing을 제공하고 Message 전달을 보장하는데 가장 기초적인 목적을 둡니다.
따라서 Message를 전송할 때 받는 사람이 수신 가능하지 않으면 Message가 성공적으로 전달될 때까지 Queue에서 Message를 보관합니다.
D) MQ의 종류
- 네트워크 유저가 만드는 큐
- 공개큐
- 개인큐
- 관리큐
- 응답큐
- 시스템큐
- 업무일지큐
- 보고서큐
- 개인시스템큐
등이 있습니다.
즉, MSMQ(Microsoft Message Queue)란? 마이크로소프사라는 이름을 가진 우체국이 있고 그 우체국에서 우체국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보낸 일련의 연애편지, 소포등을 보관했다가 전달해주는 Message Queue라는 이름을 가진 우체부가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